윈도우10 운영체제에서 가상 드라이브를 만들어서 iso 파일 마운트 시키거나 해제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배포하고 있는 운영체제(OS)인데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컴퓨터에 설치되어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꾸준하게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으며 큰 변화가 있을 때는 버전이 바뀌게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xp부터 7을 거쳐서 현재는 최신 버전인 10을 쓰고 있습니다. 과거에 비해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특히 마음에 드는 것은 가상 드라이브를 자체적으로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시디스페이스, 데몬툴즈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해야만 할 수 있었는데요.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아래에서 어떻게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10 가상드라이브

윈도우10 가상드라이브 사용 방법

▼ 먼저, 이미지 파일 예를 들어서 iso 형식으로 된 파일이 있는 폴더로 들어가세요. 파일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보세요. 메뉴 목록이 나타납니다. 제일 위를 보면 [탑재]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가상드라이브 마운트 기능 버튼입니다. 클릭하세요.

iso 파일 탑재

▼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정말 간단하죠? 그럼 마운트 된 이미지 파일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탐색기 창을 열어 주세요. 내 PC로 들어가세요. 장치 및 드라이브를 보면 사용자의 하드디스크 장치가 보입니다. 또한, 평소에는 보이지 않았던 DVD 드라이브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방금 마운트한 파일입니다.

DVD 드라이브에서 마우스를 더블 클릭해서 들어가 보세요. 안에 들어 있는 파일을 열어서 볼 수 있습니다. 실행 파일이나 설치 파일이 있다면 눌러서 사용하면 됩니다.

DVD 드라이브 확인

▼ 이번에는 마운트 시켰던 것을 해제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것도 정말 간단합니다. DVD 드라이브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세요. 나타난 메뉴에서 [꺼내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iso 파일 꺼내기

▶ 윈도우10에서 가상드라이브 기능을 직접 사용해 보니 정말 편리했습니다. 과거처럼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졌으며 사용 방법도 정말 간단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직접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