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 계산기 무료로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은 1년에 2번(상반기, 하반기) 세금이 부과됩니다. 연초에 연납(한번에 납부)을 하게 되면 할인이 적용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세금을 내야 하는 날짜가 다가오면 이번에는 얼마를 내야 하나 궁금해집니다.

자동차세는 엔진 배기량(CC)에 따라서 부과되는데요. 구입한 년도부터 매년 감가가 진행되어서 할인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매년 세금이 달라지게 됩니다. 새로 차량을 구입할 예정이거나 세금 납부 날짜가 다가와서 납부해야할 금액을 정확히 확인하고 싶은 사람은 아래에서 알려드리는 내용을 통해서 직접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세 계산기

자동차세 계산기 사용 방법

1. 먼저, 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웹사이트에 접속해야 합니다. 지방세 인터넷 납부 시스템인 위택스(wetax)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됩니다.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주소가 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택스 주소 검색

2. 처음에 접속하게 되면 다양한 항목이 보입니다. 우리가 찾고 있는 것은 메뉴로 들어가야 합니다. 오른쪽 위에 있는 가로줄이 여러개 있는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위택스 메뉴 버튼

3. 지방세 정보 부분에서 지방세 미리 계산해보기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지방세미리계산해보기

4. 총 7개의 지방세가 나타납니다. 우리는 두번째에 있는 자동차세(소유)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자동차의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5. 첫번째로 차종구분을 선택하세요. 승용, 승합, 화물, 특수, 삼륜 이하가 있습니다. 두번째로 차량용도를 선택해야 합니다. 영업용과 비영업용으로 구분하세요. 세번째로 최초등록일에서 년도와 월을 입력하세요. 네번째로 과세연도와 배기량을 입력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세액미리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자동차 정보 입력

6. 계산 결과가 표로 나타납니다. 상반기와 하반기로 각각 나뉘어 있습니다. 경감적용률과 자동차세, 교육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합계와 연세액도 알려주기 때문에 세금이 얼마인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계산 결과 표

자동차세 계산기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이 타고 있는 차량 혹은 새로 구입할 예정인 분들은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통해서 직접 세금을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