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

국세 체납조회 및 납부 방법 소개

★§§§§§§★ 2017. 4. 10. 23:09

국세 체납조회 및 납부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국민이라면 모두 납세의 의무를 갖고 있습니다. 다양한 세금이 있는데요. 국세에는 소득세를 비롯해서 상속세와 증여세, 부가가치세 등이 있습니다.

납부 기한 내에 마무리를 지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기간을 지나게 된다면 원하지 않는 가산금이 붙어서 불이익을 당하게 됩니다. 집으로 배송된 지로 용지가 있으면 좋지만, 만약 잃어버리게 되면 기간을 놓칠 수 있는데요.

요즘에는 인터넷에서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으며 체납된 국세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오늘 어떻게 하는지 단계별로 하나씩 설명해 드리도록 할게요.

국세 체납조회

국세청 홈택스 주소

첫번째로 해야 될 작업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입니다. 연말정산을 할 때 사용한 적이 있는 곳입니다. 국세청 홈택스인데요.

각종 세금을 조회 및 발급할 수 있으며, 연말정산, 전자세금계산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네이버에서 검색하시면 주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들어가 주세요.

신고 납부 버튼

다음과 같이 국세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홈택스(HomeTax) 홈페이지 화면이 나타났습니다. 첫 페이지에 다양한 버튼이 있는데요. 우리는 계산기 모양으로 생긴 신고/납부 버튼을 눌러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록 할게요.

납부할 세액 조회납부

위와 같이 신고/납부 페이지가 나타났습니다. 왼쪽 아래를 보시면 세금납부 항목이 있습니다. 국세납부를 눌러 보세요. 오른쪽으로 확장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납부할 세액 조회납부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자신의 체납된 국세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로그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은행 업무를 하실 때 사용하셨던 공인인증서를 이용해서 로그인하시기 바랍니다. 본인 인증을 위한 것이니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납부할 세액 조회 화면

로그인이 완료되면 납부할 세액 조회 납부 화면이 나타납니다.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총 건수와 금액을 확인할 수 있어요.

체납 되었을 경우에는 재계산도니 납부기한과 가산금이 포함된 납부할 세액이 표시됩니다. 꼭 기한 내에 내셔서 추가적인 금액이 붙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