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

차대번호 보는법 쉽게 설명

★§§§§§§★ 2017. 3. 29. 22:26

차대번호 보는법 쉽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차를 구입하게 되면 자동차 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각종 정보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곳에 차대번호도 명시되어 있습니다.

사람이 태어나면 주민등록번호를 받는 것과 같이 차도 마찬가지로 번호를 갖게 되는 것입니다. 고유 번호이기 때문에 만들어진 순간부터 폐차될 때까지 사라지지 않습니다.

주민등록증에 보시면 생일과 각종 번호의 조합으로 되어 있는데요. 차량도 마찬가지입니다. 제조 회사, 만들어진 시점 등 여러 가지 정보가 함축되어 있습니다. 오늘 어떻게 해석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차대번호 보는법

차대번호 분류 이미지

기본적으로 자동차 등록증에서 확인해 볼 수 있지만, 자신의 차량을 살펴보면 엔진룸 격벽, 운전석이 있는 곳의 윈드 실드 아래, 본네트(보닛) 안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총 17자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크게 3가지로 분류 되는데요. 제작 회사군, 자동차 특성군, 제작일련번호군으로 나뉘게 됩니다.

자리번호와 표시 내용

각 자리에 해당하는 의미는 위의 표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1~3자리 번호는 제작 회사를 뜻하는데요. 국적과 회사 그리고 자동차 종별이 부여됩니다. 4~9자리는 자동차 특성을 표시하는 곳입니다. 차종, 차체 형상, 세부차종, 기타 특성, 원동기, 타각 이상 유무가 표시 됩니다. 10~17은 제작 일련 번호입니다.

년도와 부호 확인

년도에 따라서 부호가 부여되는데요. 위의 표에 자세히 표시되어 있습니다.

자릿수에 해당하는 의미

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예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자릿수에 해당하는 부호와 의미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자동차에 적혀 있는 차대 번호를 직접 해석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