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

동영상 자막넣기 쉬운 방법

★§§§§§§★ 2017. 3. 23. 21:27

동영상 자막넣기 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자신만의 영상을 만들어서 유튜브나 인터넷에 올리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누구나 스마트폰 혹은 디카 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어디서든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원본 상태로 올리게 되면 뭔가 심심하고 허전한 느낌을 주게 됩니다. 이럴 때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배경 음악도 넣고 적절하게 자막도 입력해 주면 풍부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동영상을 편집한다고 하면 뭔가 전문적인 영역이라고 생각했는데요. 자막 넣기나 다른 효과를 넣는 등의 작업은 요즘에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자막넣기

뱁믹스(Vapmix)

먼저, 오늘 사용할 무료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뱁믹스(Vapmix)라는 것입니다. 네이버 자료실에서 누구나 설치 파일을 받아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특히 자막과 관련해서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폰트가 많아서 좋으며 쉬운 사용법이 장점입니다. 지금부터 어떻게 사용하는지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할게요.

사진 및 영상 열기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를 하신 후에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 주소를 사용해서 회원 가입을 하시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위와 같이 사진 및 영상 열기 버튼이 보이는데요. 클릭해서 자막을 넣고 싶은 동영상을 열어 주세요.

자막 편집 버튼

다음과 같이 편집 창이 나타납니다. 4가지 탭이 존재하고 있는데요. 영상 편집, 배경음악 및 필터 효과 마지막에 저장이 있습니다. 우리는 자막 버튼을 클릭해서 이동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막을 넣을 수 있는 창

위의 화면에서처럼 자막을 넣을 수 있는 창을 만날 수 있습니다. 왼쪽에 보시면 기본 자막이 있는데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폰트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영상 하단에 텍스트가 나타납니다. 이곳에서 글자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스타일과 자간, 행간, 크기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막이 뜨는 시간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미리 보기를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동영상 파일 저장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저장 탭으로 이동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른쪽 아래에 동영상 파일 저장 버튼이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하시고 폴더를 선택하시면 파일이 새롭게 생성됩니다.

저장 폴더 열기

동영상 저장 작업이 완료되면 위와 같은 알림창이 나타납니다. 저장 폴더 열기 버튼을 눌러서 파일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레이어 재생 화면

제가 사용하고 있는 플레이어를 사용해서 영상을 재생시켜 보았습니다. 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성공적으로 자막이 삽입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여러분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