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청 벌금조회 방법이 궁금해서 방문하셨나요? 대한민국은 법치국가입니다. 정해진 법을 잘 따라야지만 불편한 일들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생은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언제 어떤 일에 엮여서 문제가 생길지 모릅니다. 인생을 살다가 보면 죄를 짓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경찰서에서 훈방 조치가 된다면 다행이지만 검찰로 사건이 넘어가게 되면 골치 아파지기 시작합니다. 검찰청으로 넘어간 사건은 재판이 진행되고 벌금이나 형량이 결정되게 됩니다. 주로 음주운전 벌금, 폭행 벌금, 폭력벌금 등이 많이 발생하는 사건들 입니다.

검찰청에서 발생한 벌금조회는 인터넷에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죄를 짓게 되면 그에 해당하는 대가를 치루어야 합니다. 아래에서 벌금 내역을 확실히 확인 및 조회하시고 완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찰청 벌금조회

형사사법포털 접속 및 검찰청 벌금 조회 방법

형사사법포털 검색

우선 '형사사법포털' 사이트로 접속을 해야 합니다. 네이버의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시고 엔터를 눌러보세요. 사이트 항목에 '형사사법포털 www.kics.go.kr' 부분이 보입니다. 마우스로 클릭하셔서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법무부 형사사법포털 어플 앱

참고로 대한민국은 IT 강국이기 때문에 법무부 형사사법포털이 어플(앱)으로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즉, 핸드폰으로도 접속해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안드로이드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설치할 수 있어요. 사건조회부터 민원신청, 벌과금조회, 통지서 조회 등 모두 가능합니다.

www.kics.go.kr 사이트 접속

정부 기관에 접속을 하기 위해서는 보안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되니 잠시 기다리시면 됩니다. 5분정도 걸린다고 하네요.

법무부 형사사법포털 홈페이지에 접속한 모습입니다. 개인의 벌금 조회를 해야 하기 때문에 회원 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진행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첫화면을 보면 사건조회, 민원신청, 벌과금조회, 전자약식명령등본조회 버튼이 크게 보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해서 확인하면 됩니다.

사건 조회

저는 사건 조회 버튼을 눌러 보았습니다. 왼쪽 부분에 카테고리 항목이 나옵니다. 크게 2가지가 있어요. 사건 조회가 있고 아래에 벌과금조회가 있습니다. 사건조회에서는 경찰, 검찰, 법원 사건을 각각 조회할 수 있습니다. 벌과금이 부여되었을 때는 안내되는 내용에 따라서 착실하게 내야 합니다. 벌과금 납부 명령서 전자 발송을 할 수 있습니다. 미납벌과금조회를 누르면 자신에게 부과된 벌금이 얼마나 나왔는지 확인 할 수 있어요. 버로가금 납부내역도 조회 할 수 있습니다.

사건조회 안내

사건 조회 안내 페이지로 이동해 보습니다. 서비스 바로가기가 준비되어 있네요. 경찰에 입건된 사건에 대하여 검색이 가능하며 검찰청에 수리된 고소, 고발, 인지, 항고, 재항고, 재정 사건에 대한 검색도 할 수 있습니다. 법원에 형사사건으로 접수된 공판, 약식, 전자약식, 소년보호 등의 보호사건에 대하여 검색이 가능합니다.

형사사법포털 로그인

형사사법포털 홈페이지(www.kics.go.kr)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로그인 과정이 필요합니다. 비회원 실명 확인은 민원 신청만 가능합니다. 사건 조회, 벌과금조회, 민원 신ㅊ청은 회원 가입 후에 공인인증서 등록 또는 지문 인증을 마쳐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성공적으로 진행하셨다면 미납 벌과금 조회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레드로 표시한 부분의 '바로가기' 아이콘을 통해서 음주운전 벌금 조회, 폭행 벌금 조회, 폭력벌금 조회 등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