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에게 노트북 웹캠 켜기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해서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노트북은 이동하면서 작업하기 좋은 도구입니다. 고정해 놓고 사용하는 컴퓨터(PC)와는 달리 어디서나 가지고 다닐 수 있습니다. 특히 키보드와 터치패드가 달려 있어서 주변 기기가 필요 없습니다. 또한, 웹 카메라가 달려 있어서 확장성이 좋습니다.

노트북의 모니터 화면 위를 보면 동그란 구멍이 하나 있습니다. 무엇일까요? 자세히 들여다보면 카메라 형태인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것을 사용해서 화상통화를 할 수 있으며, 유튜브 영상 촬영, 사진 촬영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노트북 카메라 기능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있는지도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저도 몰랐는데요. 이번에 화상회의, 화상강의를 듣기 위해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노트북에서 카메라를 어떻게 실행해야 할까요?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트북 웹캠 켜기

노트북 웹캠 켜기 방법

윈도우 카메라 검색

노트북에 달려있는 웹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따로 프로그램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윈도우에서 제공하고 있는 기본적인 앱을 실행하면 됩니다. 윈도우 바탕화면에서 시작 버튼을 눌러 보세요. 시작 메뉴 목록이 나타납니다. 화면 하단에 검색 창이 있어요. 이곳에 카메라를 입력하세요. 앱 검색 항목에 해당 프로그램이 나타납니다. 클릭해서 실행하세요.

카메라 실행 화면

바로 카메라가 켜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에 달려있는 웹캠 옆을 보면 LED에 불이 들어 오기도 합니다. 카메라가 작동한다는 표시입니다. 생각보다 카메라 해상도는 좋지 않더라고요. 이는 노트북 자체의 스펙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격이 비싼 맥 카메라는 좋을수도 있겠죠? 

노트북 웹캠 켜기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사용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오른쪽을 보면 핸드폰 카메라에서 많이 보던 버튼이 2가지가 있습니다. 사진기 모양의 버튼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방송국 카메라 모양의 버튼은 동영상 촬영을 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원하는 기능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타이머 설정

화면 왼쪽에도 버튼이 있습니다. 시계 모양으로 생긴 아이콘은 타이머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사진 찍을때 타이머 기능 다들 사용해 보셨죠? 똑같은 것입니다. 만약 5초 타이머를 설정하고 사진 촬영 버튼을 누르면 5초 후에 촬영이 됩니다. 쉽죠?

화면 밝기 조절

노트북 웹캠 켜기 작업 후에 화면 밝기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막대 바가 나타나면 마우스를 사용해서 조절하면 됩니다. 위로 올릴수록 밝아집니다. 반대로 아래로 내리면 어두워진 화면으로 설정됩니다.

카메라 설정

왼쪽 위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카메라 설정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프로 모드를 설정하면 사진 및 비디오의 고급 컨트롤 표시가 나타납니다. 프레이밍 그리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촬영할 때 품질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해상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타임랩스 기능도 있습니다. 동영상의 화질과 해상도 조절도 가능합니다.

기타 관련 설정

화면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기타 설정 항목도 있습니다. 사진 및 동영상이 저장될 폴더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에서 위치 정보를 사용할 것인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개인 정보 설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윈도우 사진 앱 검색

노트북의 카메라를 사용해서 촬영된 사진과 비디오는 어디에 저장될까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의 시작 버튼을 누르고 사진을 검색하세요. 해당 앱이 나옵니다. 이것을 실행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노트북 웹캠 켜기 및 사용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노트북에 달려 있는 카메라를 사용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는지 몰랐다면 오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