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온도 측정 프로그램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C와 같은 전자제품은 온도에 민감합니다. 특정 온도 이상으로 올라가게 되면 자동으로 성능이 저하되면서 자체 보호 기능이 작동됩니다. 고성능을 요구하는 게임이나 무거운 프로그램을 장시간 돌리게 되면 이 같은 컴퓨터 발열 현상이 발생합니다.

특히 날씨가 더워지는 여름에는 자주 나타나는데요. 자신의 컴퓨터에 온도를 확인해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접 온도계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pc온도측정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어떻게 하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온도 측정

컴퓨터 온도 측정 방법

1. 먼저, 오늘 사용할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CPUID라는 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혹은 구글에서 검색해서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처음 들어가면 메뉴에서 SOFTWARE 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세요. 아래로 메뉴 목록이 나옵니다. HWMonitor를 선택해서 들어가세요. PRO는 유료이니 일반용을 선택해야 합니다.

CPUID 사이트

2. DOWNLOAD 페이지가 나타났습니다. 2가지 제품이 있습니다. SETUP.ENGLISH의 경우에는 설치가 필요한 것입니다. ZIP.ENGLISH를 받으면 바로 실행해서 컴퓨터 내부온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클릭해서 저장하세요.

실행 파일 다운로드

3. 압축된 형태(zip)로 되어 있습니다. 압축 해제 프로그램을 통해서 풀어 주세요. 안에는 2가지 실행 파일이 있습니다. 윈도우의 운영체제에 맞게 32비트, 64비트가 있어요. 자신에게 해당하는 것을 선택해서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32비트 혹은 64비트 실행 파일

4. CPUID HWMonitor 프로그램이 실행된 화면입니다. 컴퓨터의 각 장치에 따라서 각종 정보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CPU 온도측정 항목이 보이는데요. 저는 Intel Core i7 7700HQ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위 항목을 보니 Temperatures 부분에 측정된 온도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u 온도 측정 결과

5. 화면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보면 그래픽 카드 온도도 확인 가능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NVIDIA GeForce GTX 1060의 하위에 GPU Temperatures가 나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온도 측정

컴퓨터 온도 측정 프로그램을 통해서 확인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더운 여름 혹은 고사양의 소프트웨어를 자주 사용하는 분들은 틈틈이 온도를 체크해서 관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