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

이미지 텍스트 추출 쉽게 하기

★§§§§§§★ 2018. 6. 27. 12:33

이미지 텍스트 추출 쉽게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서를 작성하다 보면 참고해야 할 자료가 많습니다. 이미지 혹은 사진에 있는 것은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직접 타이핑을 해야 합니다. 분량이 조금이라면 간단하지만 많다면 노동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OCR 기능을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이미지 파일이나 사진 속에 있는 텍스트를 인식해서 자동으로 문자로 변환해주는 것입니다. 고가의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쉽게 접할 수 없습니다. 다행히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어떻게 이용하는지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할게요.

이미지 텍스트 추출

이미지 텍스트 추출 방법

1. 먼저, 구글(Google) 사이트에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로그인까지 완료하세요. 오른쪽 위를 보면 네모 모양의 버튼이 있습니다. 마우스로 클릭하세요. 구글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다양한 항목이 나타납니다. 우리는 구글 드라이브로 들어가도록 할게요.

구글 드라이브 실행

2. 드라이브 페이지가 나타났습니다. 왼쪽 위를 보면 새로 만들기 버튼이 있어요. 이곳을 누르고 파일 업로드를 선택하세요. 윈도우 탐색기 창이 열립니다. 이제 텍스트를 추출하고 싶은 이미지 파일을 찾아서 열어 주세요.

이미지 파일 업로드

3. 사용자가 선택한 이미지 파일이 업로드됩니다. 화면에 미리보기로 표시됩니다. 이곳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보세요. 메뉴 창이 나옵니다. 연결 앱에서 Google 문서를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Google 문서 실행

4. 자동으로 이미지를 인식하고 텍스트를 추출하게 됩니다. 결과 페이지를 보면 중앙에 선이 보입니다. 위에는 원본 이미지 파일이며 아래에는 추출된 텍스트 문자가 표시됩니다. 복사하기 및 붙여넣기 기능을 통해서 다른 곳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텍스트 추출 결과 페이지

이미지 텍스트 추출 작업을 어떻게 하는지 알려드렸습니다. 이미지 혹은 사진 속에 있는 글자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