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파일 용량 줄이기 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인터넷에서 영상을 받아 보면 용량이 엄청 크더라고요. 해상도가 높아지고 고화질이기 때문인데요. 저장 장치가 작은 곳에 옮기기 어려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때도 시간이 오래 걸리고 중간에 오류 등으로 끊어지는 사고가 생길 수 있는데요. 이럴 때는 인코딩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적절하게 용량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는 용량 줄이기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료 프로그램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파일 용량 줄이기

다음팟인코더

이번에 사용할 프로그램은 다음팟인코더(Daum pot encoder)입니다. 다음에서 제공했던 무료 소프트웨어인데요. 현재는 서비스가 종료되어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받을 수 없습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하시면 배포하는 사람이 많으니 받아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다음팟인코더를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인코딩 탭에서 작업을 하도록 할게요. 불러오기 버튼을 눌러서 용량을 줄이고 싶은 동영상 파일을 열어 주세요.

파일 형식 변경

이제 아래에 있는 인코딩 옵션에서 설정을 변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C 저장용 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3가지를 통해서 할 수 있는데요. 

첫번째로 파일 형식을 변경해서 할 수 있어요. mp4의 경우에 용량이 큰 경우가 많은데요. avi로 바꾸면 작아지더라고요. 이외에도 wmv, mkv 등 여러 가지 확장자가 있습니다.

화면 크기 변경

두번째로 화면 크기를 변경해서 용량을 바꿀 수 있습니다. 현재 셋팅되어 있는 값보다 작게 바꾸시면 되는데요. 해상도가 낮아져서 용량이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영상 화질 선택

세번째로 영상 화질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고화질, 중화질, 저화질이 있습니다. 적당한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인코딩 시작 버튼을 눌러서 작업을 시작하세요.

인코딩 진행 화면

다음과 같이 인코딩 진행 상황을 알려주는 창이 나타납니다. 작업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남은 시간도 알려주기 때문에 잠시 다른 일을 하다 오셔도 됩니다.

용량 줄어든 것 확인

인코딩 과정이 끝나게 되면 직접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본 동영상이 96MB였는데요. 변환 후에 9.48MB로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동영상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화질은 낮아질 수 있지만 크기는 줄일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직접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