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

cpu 온도체크 쉬운 방법

★§§§§§§★ 2017. 3. 17. 19:09

cpu 온도체크 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부품은 만들어질 당시에 온갖 실험을 거쳐서 나오게 됩니다.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특정 온도를 넘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여름이 되면 속도 저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현상이 심해지면 PC가 멈추거나 심지어 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평소에 자신의 컴퓨터를 잘 살펴봐야 하는데요. 직접 온도계를 꽂을 수는 없잖아요?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행히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온도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여러분도 직접 해보시기 바랍니다.

cpu 온도체크

고클린 파일 받기

먼저, 오늘 사용할 프로그램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컴퓨터 최적화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고클린(Goclean)입니다. 하드디스크 및 인터넷 등을 최적화시켜서 빠르게 만들어 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온도를 측정할 수 있는 것도 있으니 이것을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무료이기 때문에 누구나 받아서 사용할 수 있어요.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하시면 설치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CPU/그래픽카드 온도 버튼

이제 고클린을 실행시켜 보도록 할게요. 위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기능 목록이 나타납니다. 액티브X 삭제를 할 수 있으며, 각종 최적화 기능, 프로그램 삭제, 타이머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우리는 CPU/그래픽카드 온도 버튼을 클릭하도록 하겠습니다.

온도 표시 화면

다음과 같이 사용자의 CPU와 그래픽 카드 그리고 메인보드의 온도를 표시해주는 창이 나타납니다. 0~55도는 적정이고 56~65도는 약간 높음, 66~80도는 높은 상태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C나 노트북을 구입한지 오래된 경우 내부에 먼지가 많이 쌓이거나 써멀 구리스 등이 날라갔을 경우 온도가 높아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쿨러가 없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인데요. 청소를 하시거나 새롭게 써멀을 바르시고 쿨러를 장착해주시면 좋습니다.

하드디스크 온도

컴퓨터의 저장장치인 하드디스크의 온도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사용시간도 알아볼 수 있는데요. 평균 수명은 약 25만 시간이라고 합니다. 이와 근접하게 되면 수명이 다한 것이니 교체해주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켠 횟수도 알려 줍니다.